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고객예탁금 뜻 알아보기

by 비즈 인포 2022. 1. 5.

증권뉴스를 보면 많이 들을 수 있는 말 중에 하나가 고객예탁금이다. 증권소식을 자주 듣고 있거나 주식에 지식이 있는 경우 이미 알고 있는 용어일 수 있으나, 이제 막 관심을 갖게 되었다면 고객예탁금이 무슨 뜻을 갖는 용어인지 모를 수 있다. 오늘은 이 단어의 뜻을 명확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고객예탁금이란?

    고객예탁금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증권회사가 유가 증권의 매매 거래와 관련하여 고객에게 받아 일시 보관 중인 예수금. 증권회사는 이를 전액 현금 또는 예금으로 보관하여야 한다. 말이 어려울 수 있는데, 간단히 정리하면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고객이 계좌에 입금한 돈이다.

     

    우리는 예금을 하려면 은행에 들려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주식을 사려면 증권회사에 들려 통장, 즉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주식계좌를 만드는 데 큰돈이 필요하진 않다. 단 돈 1원 하나 없이도 계좌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주식을 사기 위해 이 계좌에 고객이 입금해 놓은 돈을 '고객예탁금'이라고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고객이 주식을 사려고 증권사에 맡긴 돈과 주식을 판 후, 아직 찾아가지 않은 돈을 말한다.

     

     

    고객예탁금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주식계좌에 돈을 넣는 이유는 주식을 사기 위함이다. 즉 고객예탁금이 늘어난다는 뜻은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바로 이 고객예탁금이 오르고 있는지, 또는 내려가고 있는지를 통해 주식시장의 미래도 예측이 가능하다. 고객예탁금이 점점 늘어난다는 것은 주식을 사기 위한 돈이 몰린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주가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대로 주식예탁금이 줄어든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증권회사에 넣어 두었던 돈을 빼고 있다는 의미로서 주식을 사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고 이는 곧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고객예탁금의 급증은 투자자가 주식을 살 수 있는 여지가 더 늘어났다는 의미로 볼 수 있어, '유동성 장세'를 뒷받침하는 근거로서 활용되기도 한다. 한편 시장에서는 주식을 사기 위해 유입된 돈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고객예탁금에서 증권사에 빌린 신용잔액과 개인 매도 결제 등을 뺀 '실질 고객예탁금'이라는 지표를 따로 사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