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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야기

광고 카피 뜻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인가

by 비즈 인포 2022. 1. 16.

 

기업의 마케팅 부서나 광고대행사에서 카피라이터로서 근무하는 분들 계실 겁니다. 여기서 카피라이터란 광고 문안가로서 광고에 들어갈 다양한 글을 작성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카피라이터로서 역량을 발휘하려면 광고 카피의 뜻을 먼저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광고 카피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광고 카피 뜻

    광고 카피란 말로 된 광고 텍스트를 말합니다. 여기서 카피(copy)란 복사가 아닌 본문 내의 텍스트를 의미하며, 이러한 광고 카피를 적는 사람을 카피라이터라고 합니다.

     

    광고 카피는 비시각적인 요소인 만큼 역량 있는 카피라이터가 되려면 언어감각이 있어야 하고, 기업환경이나 마케팅 지식을 갖춰야 하며, 소비자의 마음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카피라이팅이란?

    Copy(광고 텍스트) + Writing(쓰는 것)

     

    말 그대로 카피를 쓰는 것, 즉 광고 텍스트를 쓰는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사실 카피라이팅이라 하면 텍스트만 크리에이티브하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광고에서 표현할 수 있는 룩(Look)까지도 맡고 있습니다. 그러니 카피라이팅을 할 때에는 이미지, 레이아웃, 텍스트의 위치까지도 신경 쓸 수 있어야 하며, 크리에이티브 전체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광고 카피 종류

    이러한 광고 카피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며 각 업무 영역별로 부르는 용어도 다양합니다. 때문에 자칫 동일한 단어를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하여 혼동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원활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소통에 지장이 없어야 하기에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카피 용어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헤드 카피(Head copy)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광고 카피는 헤드카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체에 따라 다르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인쇄광고에서는 헤드라인, TV광고에서는 키 카피(Key cop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눈에 띄는 위치에 놓여 전체 내용을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카피입니다. 인쇄광고 효과의 80%는 헤드라인에 달렸다고 할 만큼 헤드 카피는 중요하며, 짧은 순간에 임팩트를 주어야 하기에 최대한 시선을 끌 수 있는 단어를 조합해야 합니다.

     

    헤드 카피 예시

    •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입니다' - 에이스 침대
    •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첫사랑이었다' - 건축학개론
    •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건 이미 당신 안에 있다' - 나이키

     

    서브 카피(Sub copy)

    리드 카피, 서브 헤드라고도 불립니다. 헤드 카피보다 작은 글자로 그 아래 혹은 위, 옆 등에 위치하여 판매 강조점을 확실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헤드카피보다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기에 텍스트가 더 길 수도 있습니다.

     

    서브 카피 예시

    • '즐겨보세요, 하루 종일 당신을 사로잡을 NES SM5의 놀라운 변화' - 르노 삼성
    • '문만 닫아 봐도! 당신은 알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가 만드는 앞선 품질을' - 지펠

     

    바디 카피(Body copy)

    본문 내용을 의미합니다. 제품 설명이 불필요한 광고나 포스터에는 바디 카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헤드 카피로 주의를 끌고 바디 카피에서 전달하려는 내용을 이야기합니다. 도입 ▶︎ 전개 ▶︎ 권유 ▶︎ 촉구의 흐름으로 작성하는 이야기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디 카피의 흐름

    • 도입 : 바디 카피를 헤드 카피, 서브 카피와 연결하는 부분, 막연한 관심을 제품으로 전환시킴
    • 전개 : 주장, 약속, 이익을 제시 및 증명하는 부분, 독자에게 신뢰감을 보여주는 요소도 필요함
    • 권유 : 상품의 주문 또는 구매를 결심하도록 촉구하는 부분
    • 촉구 : 구매, 주문, 호감 증진, 전화 문의 등 목표했던 행동을 소비자에게 요구하는 부분

     

    슬로건(Slogan)

    현시대 카피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용어입니다.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가치와 비전을 압축한 메시지를 뜻합니다. 고객이 생각해 주었으면 하는 방향성을 담아,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슬로건 하면 기업 슬로건만 떠오르기 쉬운데, 캠페인에서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로건은 상황에 따라 전략적인 변경이 가능한데, 브랜드가 지향했던 방향이나 콘셉트가 변화하면 슬로건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슬로건 예시

    • 'JUST DO IT' - 나이키
    •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 유한킴벌리
    • '고향의 맛' - 제일제당 다시다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광고에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한 촉진제로서 소비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구어적이며 캐주얼한 카피를 말합니다. 슬로건에 비해 짧은 기간 동안 사용하며 구체적인 구매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캐치프레이즈 예시

    • '그래 이 맛이야' - 제일제당 다시다
    • '결혼해 듀오' - 듀오

     

    효과적인 광고 카피의 6법칙

    효과적인 광고 카피를 만들려면 소비자의 머리에 각인이 되어야 합니다. 카피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지 방향성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고, 제품의 정보 및 소비자 시장을 자세히 조사하여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소지자의 머리에 각인시키지 못하면 그 광고의 메시지는 기억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소비자에게 임팩트를 남기고 오래 인식될 수 있는 법칙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단순성 - 강한 것은 단순하다
    • 의외성 - 듣는 이로 하여금 의외성을 유발해라
    • 구체성 - 추상적인 것은 오래 기억될 수 없다
    • 신뢰성 - 메시지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 감성 - 감성은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 스토리 - 머릿속에 이야기가 그려져야 한다

    - 칩 히스, 댄 히스 지음 스틱!(Stick) 참조

     

     

    훌륭한 카피라이터가 되려면 광고 카피의 뜻을 잘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이 광고 카피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종류를 숙지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